본문 바로가기

화려한 롤소식♪

리그 오브 레전드, 2020년 5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2


안녕하세요 조이팀입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2020년 5월 게임 플레이에 대한 단상 두 번째 얘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작업 중인 대처법 - 신고 피드백 개선

신고 및 알림 시스템 작동 방식 개선에 관한 테스트를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개선사항은 북미에만 적용되고 있지만 테스트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몇 주 후에 전 세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체감하실 수 있는 처벌 사례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바뀌는 것 중 하나는 처벌 알림이 생성되는 방식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내가 플레이어를 신고하면, 내가 그 플레이어를 신고한 게임이 끝난 직후에 처벌이 내려지고
내가 신고할 때 선택한 바로 그 범주에 대한 처벌이 내려져야만 그 플레이어가 처벌되었다는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처벌 시스템은 시간을 두고 플레이어의 게임을 지켜보면서 범주가 다른 신고들을 종합합니다.
그래서 실제 처벌 수에 비해 알림이 발생되는 수가 훨씬 적었죠.
반면 수정된 알림 시스템은 신고된 범주와 관계없이
신고된 플레이어가 신고된 후 대략 12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처벌받는다면 알림을 보냅니다.

단기 대처법 -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의 신고 기능 추가

챔피언 선택 중 게임에 지장을 주는 행위는 다른 플레이어가 대처하기 힘든 문제입니다.
2분기 말부터는 챔피언 선택 중에 게임에 지장을 주는 플레이어를 신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신고는 챔피언 선택 행위에 대한 기반 데이터를 마련하는데 우선 사용될 예정입니다.
여러 종류의 행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만큼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면 처벌 시스템을 가동할 것입니다.

중기 대처법 - 신속한 적발과 부정확한 적발 간 균형 잡기

위에서 말씀드린 변경사항이 도입된 후에는
고의로 게임에서 패배하려는 플레이어를 신속히 자동으로 적발하는 것에 대한 저희의 입장을 재검토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고의적인 피해를 주지 않는 플레이어를 고의 피해를 준 것으로 부정확하게 감지하고
그에 따라 처벌하는 것에 대한 우려 때문에 저희는 이 시스템에 대해 지금까지 아주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해 왔습니다. 부당하게 계정이 일시적으로 정지되는 것을 막는 것은 바람직한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큰 의미를 지닙니다. 하지만 고의적으로 피해를 주거나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등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도 중요하죠.

고의로 자리를 비우거나 적에게 죽어주는 행위가 확연히 줄어드는 대신 부당하게 계정이 중지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면, 용납 가능한 부당한 계정 중지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고의적으로 피해를 주는 19명의 계정을 정지시킬 수 있다면 진심으로 잘하려고 하는 플레이어 한 명의 계정을 2주간 뜻하지 않게 정지하게 되는 것은 감내하실 수 있나요? 부당한 계정 정지 빈도가 1/100로 줄어든다면, 1/1,000로 줄어든다면요? 부당한 계정 정지는 한 건이라도 용납될 수 없는 건가요?

장기 대처법 - 미정